Le monde mathématique

블로그나 게시판에 LaTeX 수식 입력하기 본문

IT 이야기

블로그나 게시판에 LaTeX 수식 입력하기

Entanglement 2011. 1. 8. 02:33
1.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의 수식입력

티스토리는 국내 블로그 업체들 중에선 드물게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어서 게시판에서 바로 LaTeX 수식 입력이 가능한다.

방법은 http://serna.tistory.com/29 이 블로그를 참조.

조금 더 부언 설명을 하자면 이 방법은 글쓰는 처음부터 블로그에 수식을 입력하겠다고 마음먹고 처음부터 끝까지 HTML 게시판만 이용해서 글을 쓰는 경우에 용이하다. 조금 써보면 알겠지만 HTML 게시판과 편집기 게시판을 왔다갔다하거나 편집기 게시판에 외부의 글을 복사해 붙여넣는 경우엔 다음에 소개할 2번의 방법이 더 편리하다.

또한 이 방법을 쓰려면 몇가지 설정을 해놓는 것이 편리하다.
티스토리 환경설정-기타설정에서 작성모드는 HTML 모드로, 엔터키 설정은 <br>줄 바꿈으로해놓고 HTML 모드에서 엔터 입력 시 줄바꿈 태그(<br/>) 자동 추가에도 체크하자.



이렇게하면 글쓰기 초기 상황이 HTML로 나타나고 편집기 상황에서 HTML 게시판으로 넘어왔을 때 쓸데없는 명령어들이 안보이게 된다.


2. 기타 이용자의 수식 입력

이 방법은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모든 종류의 게시판에 쓸 수 있다.
이 역시 http://serna.tistory.com/29 에서 2번째에 소개한 방법.

이 방법은 가능하면 화면을 좌우, 혹은 상하로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내 경우엔 왼쪽에 편집창을 띄우고 오른쪽에 Online LaTeX Equation Editor을 띄워놓고 사용한다.

윈도우7의 경우엔 자체에서 이런 기능을 제공하고 XP나 비스타 이용자라면
이 프로그램이 유용하다.